필자는 실제 크로스핏을 했던 사람으로 로잉머신을 수 없이 타봤습니다. 로잉머신은 그 어떤 운동기계보다 운동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숙지해야 될 동작과 올바른 제품선택이 필요합니다. 실제 사용해 봤으며 현재도 가정용 로잉머신을 보유한 사람으로서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로잉머신 운동효과
로잉머신은 전신운동으로 대 근육(허벅지, 등)을 사용하여 노를 젓는 모션을 이용한 운동입니다. 근육운동도 되며 유산소 운동도 되는 운동입니다. 대 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이 왜 중요하냐는 제가 이전에 썼던 포스팅에도 잘 나와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로잉머신은 발바닥을 고정시킨 후 허벅지 근육을 이용해 push 하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허벅지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체 근육과 상체 근육의 사용 빈도수는 대략 6:4 정도 되며, 하체에 편중된 다른 운동과는 다르게 전신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우리 몸은 큰 근육을 사용할수록 당을 많이 대사 시키고 운동효과가 배가 되는데 로잉 운동은 그에 딱 맞는 운동인 것입니다. 밀기만 하는 운동도 아니며, 당기기만 하는 운동도 아닌 밀고 당기기가 정확히 반반 포함된 운동입니다.
로잉머신은 유산소, 근육운동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에 탁월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상체에는 당기는 운동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깨와 복근 그리고 기립근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하체에는 허벅지 근육 강화, 발목의 유연성에 도움을 줍니다. 전체적으로 심폐기능 강화, 지구력 강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로잉머신 추천 제품
로잉머신은 크게 4가지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유압식과 마그네틱 방식인데 각각의 방식에는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장단점을 파악해 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유압식
- 피스톤 운동을 통한 유압발생으로 로잉의 저항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 다른 방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지만 피스톤 운동으로 인해 내구성이 떨어지고 잔고장이 잦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2. 마그네틱 방식
- 자석의 극을 이용한 저항 방식으로 가정용으로 많이 생상 되는 방식입니다.
- 소형화가 어려워 유압식보다는 크기가 커서 넓은 보관장소가 필요한 것이 단점입니다.
3. 공기 방식
- 원형 팬을 이용하여 유저가 당기는 순간 공기를 유입시켜 그 유입의 공기와 배출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소음이 커서 크로스핏, 헬스장 등에서 사용하며 국제 대회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만큼 운동의 강도가 셉니다.
4. 물 방식
- 물의 저항을 이용한 방식으로 실제 조정에 사용하는듯한 느낌을 주지만, 관리의 어려움이 커서 많이 애용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이 4가지를 고려해봤을 때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마그네틱 방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가격과 운동효과 그리고 거치 공간인데 이것들을 고려해 보면 마그네틱 방식이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팔리고 생산되므로 마그네틱 방식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