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니스 엘보우의 근원적 원인과 치료

반응형

테니스 엘보우의 근원적 원인과 치료

팔꿈치 통증을 의학적인 용어로 테니스 엘보우라고 부른다. 손을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테니스 선수나 노동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최근에는 가사일을 많이하는 40-50대 주부들에게서도 많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손목에서부터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근육과 힘줄에 염증이 생겨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드물게는 팔꿈치쪽에 석회가 생겨 회전반경을 많이 줘 움직이거나 힘을 줄때 고통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대 근육과 인대조직이 적은 신체 부위에는 혈류가 상대적으로 덜 가게 되어있는데 그럴 경우 염증이 한번 발생하고 그것이 회복과 발생을 반복하게 된다면 손상의 정도가 더 심해지게 된다. 

테니스 엘보우의 경우엔 팔꿈치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점차 손목과 손바닥, 손가락으로 그 통증이 번지게 되며 적게는 저림증상이나 심하게는 팔을 움직이는 것 조차 힘들 정도의 통증을 수반하게 된다.

 

테니스엘보우가 뼈와 관련된 질환이 아닌 염증으로 인한 인대나 근육조직의 손상으로 인한 질환이니 만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게 중요하다. 만성질환이 될 경우 그만큼 치료도 어렵고 재활도 어렵기 때문이다. 테니스엘보우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선 팔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 보호대 착용을 통한 해당 부위의 손상을 최소화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적으로는 물리치료나 보전적 조치를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주사요법이나 수술까지도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인대가 끊어지거나 녹아내린 상황이 아니라면 수술까지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경우 팔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받으면 많이 회복되는 경향이 있다. 

테니스엘보우를 치료하기 위한 스트레칭이나 자가 운동법또한 존재하는데 이때 테이핑을 이용하여 손목에서 팔꿈치쪽으로 이어져있는 수많은 근육과 인대조직중 손상된 부분을 사용하지 않도록 테이핑하여 손목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물리치료사에게 조언을 받아 테이핑을 자가로 부착하여 꾸준히 운동을 해줘야 주변 근육과 인대조직을 강화시키고 손상된 부분의 사용량을 줄여 스스로 회복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원형 볼을 이용하여 테니스엘보우에 취약한 근육을 늘려주는 방법의 재활운동도 있다. 여러가지 다양한 운동법들이 존재하니 테니스엘보우 질환을 갖고 있다면 자신의 통증 정도나 부위에 맞춰 운동할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