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분석 방법 - 1. 이평선 보는법

반응형

대다수의 주식 입문자들은 주식 종목토론방이나 여러 커뮤니티 혹은 주변 지인들, 단톡방들을 통해 정보를 얻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운이 아주 좋을 경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결국엔 롱런하지 못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본인이 직접 HTS 나 MTS를 이용하여 주식 종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그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차트를 보는 법입니다. 차트를 보는 것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이평선입니다. 오늘은 이평선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이평선이 중요한 법 

HTS 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이평선은 3가지 정도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개인투자자로 좀 더 자세히 분석할 필요성이 있기에 5, 10, 20, 30, 60, 120, 240 선까지는 설정해줘야 합니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일봉, 주봉, 월봉, 분봉에 따라 미세하기 다르지만 거의 일맥상통합니다. 

우리는 누가 투자했고 얼마의 금액을 투자했는지는 증권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최소한의 의미로 그것들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차트 입니다. 또한 차트에서의 이평선은 그중에서도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평선은 심리적 지지선이 될 수도 있고 거래의 정당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일봉을 예로 들자면 5일선이 의미하는 바는 5일동안의 거래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선이 됩니다. 차트의 캔들 위로 이 5일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면 그만큼 5일 동안의 거래는 매수 일변도라는 것을 의미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5,10,20, 30일선을 단기 이평선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단기 이평선들의 각도가 가파른 반면에 60,120, 240일 선의 중장기 이평의 각도가 하향 추세라면 해당 주식의 추세는 어느 순간은 꺾이고 조정을 받게 됩니다. 모든 이평이 정렬을 이루는 순간 시세는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말의 뜻은 차트에 표시된 이평이 순서대로 위에서 아래로 5 -> 240 일선까지 이어져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강한 호재가 발생하여 주식이 2-3일 급등한다고 하더라도 60분 봉, 240분 봉, 혹은 주봉, 월봉상의 차트가 정렬되어 있지 않다면 주가는 지속해서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차트가 꼬여 있다는 뜻은 그만큼 물린 개미들도 많고 악성매물대가 많은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유 없는 차트 정렬은 없으니 주식 종목을 분석할 때 이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평선 보는 꿀팁

이평선을 보면서 차트를 분석하고 투자 종목을 선정할때 좋은 팁이 있습니다. 바로 이평선의 밀집도를 보는 것입니다. 차트는 세력들이 굉장히 오랜 기간 공들여 만들어 나갑니다. 아무 호재 없이 주가가 상승했다가 위꼬리를 남기고 내려오는 캔들이 생기기도 하고 단기간에 올랐다가 거래량 없이 떨어지기도 하곤 합니다. 이것은 모두 세력이 숨길 수 없는 족적을 남기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형태를 보고 종목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낼 것인가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제가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평선이 모두 정렬을 이뤘을때 주가는 탄력을 받고 오르기 시작합니다. 우린 컴퓨터 AI 가 아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전날에 바로 매수를 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마음에 드는 종목이 있으면 해당 종목의 차트를 유심히 관찰하고 이평선이 모이는 현상, 즉 이평선 밀집도가 높아지면 그때부터 좀 더 유심히 살펴보시면 됩니다. 거래량이 이전과는 다르게 꿈틀 거리는 형국을 보이고 캔들의 모양이 이전과는 다르게 움직이고 이평선들이 모이고 있다면 주가 상승이 준비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이평선이 모이자마자 투자하는 것은 권하지 않지만 그래도 유심히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반응형